
차량의 진동이 초기보다 심해지는 현상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, 원인에 따라 적절한 조치가 필요합니다. 다음은 진동이 심해졌을 때 고려할 수 있는 대표적인 다섯 가지 조치 방안을 시도해 보면 좋을 것 같아요. 경험적으로 다른 문제가 없다면 엔진/미션 마운트 교체가 가장 새 차처럼 만들어주는 효과를 줍니다.
1. 타이어 및 휠 밸런스 점검
설명: 타이어가 마모되었거나 휠 밸런스가 맞지 않으면 고속 주행 시 차량 진동이 발생합니다. 특히 정차 후 출발하거나 일정 속도에서 떨림이 느껴질 경우 흔한 원인입니다.
조치:
타이어 편마모 여부 확인
휠 밸런스 재조정
타이어 공기압 점검 및 조정
휠 손상 여부 확인 (예: 휘어짐)
2. 서스펜션 및 하체 부품 점검
설명: 쇼바(댐퍼), 로워암, 부싱류 등의 노후나 손상은 진동을 증가시키는 주요 원인입니다. 특히 도로 요철을 지날 때 진동이 크게 느껴지는 경우 관련성이 높습니다.
조치:
서스펜션 시스템 전반 점검 (쇼바 누유, 부싱 찢어짐 등)
부품 교체 시 차량의 주행감과 진동 감소 효과 있음
차량 정비소에서 리프트 올려서 하부 시각 점검 권장
3. 엔진 마운트 및 미션 마운트 점검
설명: 엔진 및 미션을 고정하고 있는 고무 마운트가 노후되거나 파손되면 진동이 차체로 직접 전달됩니다. 정차 중에 핸들이 떨리거나 출발 시 떨림이 심할 경우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.
조치:
엔진 마운트 고무 부분의 찢어짐, 눌림, 균열 확인
필요 시 마운트 교체 (보통 10만 km 이상 주행 시 교체 주기 도달)
정비소에서 진단 장비로 하중 시 진동 변화 테스트 가능
4. 브레이크 디스크 및 패드 상태 점검
설명: 브레이크 디스크가 휘어지거나 패드가 고르게 마모되지 않으면 제동 시 진동이 발생합니다. 특히 브레이크를 밟을 때 떨림이 심해진다면 이 항목을 의심해야 합니다.
조치:
디스크의 평활도 확인 (디스크 면이 물결치는 경우 진동 유발)
디스크 연마 또는 교체
패드 마모 정도와 분진 제거 필요
5. 구동계통(드라이브 샤프트, 조인트) 점검
설명: 구동축(드라이브 샤프트)이나 CV 조인트의 마모 또는 손상은 특히 가속 시 차량의 떨림을 유발합니다. 전륜구동 차량에서 흔히 발생합니다.
조치:
조인트 고무 부트 파손 여부 점검 (구리스 누유 발생 시 진동 심화)
드라이브 샤프트 교체 또는 정비
관련 부품이 고속 회전하는 부분이므로 조기 진단 필수
추가 팁:
차량 진동은 운전석, 핸들, 바닥 등 위치에 따라 원인을 추정할 수 있습니다.
진단이 어렵다면, 증상 발생 조건(속도, 제동 시, 정차 시 등)을 기록하여 정비소에 전달하면 큰 도움이 됩니다. 아래 질문에 대한 답을 미리 정리해 두면 진단이 빨라집니다:
언제부터 진동이 생겼나요?
특정 속도나 조건(브레이크, 가속 등)에서만 발생하나요?
소리(우웅, 덜컹 등)도 함께 발생하나요?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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